본문 바로가기
금융 경제 공부

재테크 입문서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by □■■□■ 2021. 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재테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재테크에 입문하시는 분들께 좋은 책을 리뷰해 보겠습니다.

 

재테크 입문서 -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 로버트 기요사키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사업가이자 재테크 전문가인 일본계 미국인 로버트 기요사키가 집필한 투자/경제 입문서입니다. 경제 용어에 익숙하지 않으신, 이제 막 재테크를 시작하시는 분들께서도 부담 없이 읽으실 수 있는 책인데요, 화려한 투자 기술이나 방법론을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투자자가 갖춰야 할 마인드와 기본 소양이 무엇인지를 알려주는 책입니다. 전 세계에서 4천만부 이상, 그리고 한국에서는 3백만부 이상이 팔린 베스트 셀러 경제서입니다.

로버트 기요사키의 책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는 저자인 기요사키가 어린 시절에 겪었던 일화를 바탕으로 집필되었습니다. 책의 제목처럼 그에게는 두 명의 아버지가 계셨다고 하는데요, 한 분은 부자였고 다른 한 분은 가난하셨으며 놀랍게도 "가난한 아빠"는 박사 학위까지 마친 엘리트이자 지식인이었지만 "부자 아빠"는 중학교도 채 마치지 못하였다고 합니다. 책의 내용에서 "가난한 아빠"는 기요사키의 친부로 소개되고 있으며 "부자 아빠"는 친한 친구 마이크의 아버지인데요, 저자 기요사키는 마이크의 아버지 "부자 아빠"로부터 부자가 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책에서 강조되는 부자가 되는 방법은 화려한 테크닉이나 투자 고수들만 할 수 있는 비법스러운 것들이 아닌, 부자가 되고자 하는 사람이 갖춰야 할 마음가짐과 삶의 태도들입니다. 그 예시로, "부자들은 돈을 위해 일하지 않으며 돈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한다", "노동을 위한(직원이 되기 위한)공부 보다 금융 지능을 쌓기 위한 공부를 하라", "돈은 있다가도 없어지며 없다가도 생기는 것이지만 금융 지능은 계속해서 남아 있다", "부채가 아닌 자산을 취득 하라"등이 있습니다.

저자는 노동을 위한, 다른 사람을 위해 일하는 방법만 가르치는 현대의 교육 과정을 비판하고, 흔히들 "정석"이라고 부르는 초, 중, 고, 대학교를 졸업하고 취업 또는 전문직을 시작한 뒤, 노동 소득에만 의존 하면서 금융 지능이 전무한 상태를 "새앙쥐 레이스"라고 부르며 매우 부정적인 견해를 표하고 있습니다. 진정한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해서는 학교에서 가르치는 것 이상의 공부가 필요하며, 저자가 금융IQ라고 부르는 것을 기를 필요가 있다고 강조합니다. 금융 IQ는 네 가지 분야의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바로 회계(재무를 관리할 수 있는 능력), 투자(돈을 버는 방법에 대한 과학), 시장에 대한 이해(수요와 공급의 과학), 법률(세금 혜택에 대한 지식 및 소송으로부터의 보호)입니다. 적지 않은 양의 지식인지라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서 공부 해야 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로버트 기요사키의 베스트 셀러 부자 아빠 가난한 아빠를 리뷰해 보았는데요, 지금껏 읽었던 경제/금융 도서 중 가장 많은 영감과 깨달음을 주었던 책입니다. 읽어 보시길 강력히 추천드리며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