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미국 고배당주 BDC 종목 - 평균 이상 위험의 금융주, 배당 정보

by □■■□■ 2020. 12. 8.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재테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의 고배당주 섹터 중 하나인 BDC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미국 고배당주 BDC 종목 - 평균 이상 위험의 금융주, 배당 정보

 

2019년의 통계에 의하면 미국에 있는 소규모 기업(Small businesses)의 개수는 약 3000만개 정도이며 매년 63만개의 새로운 사업체가 탄생한다고 합니다. 안타깝게도 미국 내 신생 소규모 기업(직원 수 500명 이하)의 실패율은 90%정도라고 하는데요, 1년 내에 망하는 비율이 21.5%, 2년 내에는 30%, 5년 내에는 50%(1~5년 누적)에 달한다고 하니 미국 내에서도 스타트업으로 성공하기가 만만치 않은 듯합니다. 스타트업, 벤처 기업과 같은 소규모 사업체들은 사업 유지 및 창업을 위해서 투자금을 끌어와야 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 과정에서 BDC 회사의 자금을 빌려 쓰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BDC는 Business Development Company의 약자로 미국의 중소기업 및 비상장기업에 투자하고 여기서 발생하는 배당 가능한 이익의 90% 이상을 투자자(주주)들에게 배당으로 지급하는 기업입니다. 공통적인 특징은 배당률이 매우 높은 고배당주라는 점인데요, 배당률이 10%가 넘어가는 경우가 아주 흔합니다. 다만 앞에 서 언급 드린 것처럼 미국 내 신생 소기업의 절반은 5년 내에 망하고, 10년 내에 망하는 비율이 70%나 된다고 하니 중소기업에 투자하는 데에서 오는 리스크가 상당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BDC 회사가 신생 기업에만 투자하는 것은 아니며 모든 신생 기업이 BDC에서 투자금을 받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통계를 BDC 투자 리스크와 1:1로 매칭하기는 어렵습니다.

미국의 BDC 주식 중 일부(12종목)를 표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 글을 작성중인 2020년 12월 8일 기준의 시총과 배당 정보를 표기하였습니다. 2019년을 기준으로 미국에는 약 100개의 BDC 회사들이 있으며 이 중 절반인 50여개가 일반 투자자들에게 오픈 되어 있다고 하는데요, 앞으로도 그 숫자는 점점 더 늘어날 예정이라고 합니다.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MAIN)과 프로스펙트 캐피털(PSEC), 페넌트파크 플로팅 레이트 캐피털(PFLT), 글래드스톤 캐피털(GLAD)은 모두 매 월 배당을 지급하는 월 배당주이며 나머지 종목들은 분기 배당주입니다. 국내 투자자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종목은 아레스 캐피털과 메인 스트리트 캐피털입니다. BDC외의 다른 종류의 미국 배당주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를 참조하여 주세요.

미국 배당주 및 고배당주 목록 - 배당 시기별 분류

 

미국 배당주 및 고배당주 목록 - 배당 시기별 분류

여러분 안녕하세요! 생활재테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제가 좋아하는 미국 배당주들을 배당 시기별로 나누어 소개하려 합니다. 미국 배당주 및 고배당주 목록 - 배당 시기별 분류 저금리 정

shghok.tistory.com

이번 포스팅에서는 하이리스크 금융주 섹터인 BDC의 간략한 개요와 배당 정보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글을 마치기 전에 이 포스팅은 결코 BDC 투자를 권유하거나 종목을 추천하기 위한 글이 아님을 강조드립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