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미국 농장 및 삼림지 리츠 - 농지에 투자하기, 배당 정보

by □■■□■ 2020. 1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재테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의 농장 및 삼림지 리츠를 소개해 보겠습니다.

 

미국 농장 및 삼림지 리츠 - 농지에 투자하기, 배당 정보

 

2020년 현재 전 세계 인구는 약 78억명이며 매년 1.1%정도씩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이 속도대로면 2050년에는 세계 인구가 100억명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데요, 증가하는 인구를 유지시키는 데에 필요한 필수 소비재들의 수요 역시 비례해서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곡물, 채소, 목재 등과 같은 필수 소비재들은 기르는 과정에서 넓은 면적의 농지나 삼림지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재화의 생산 단가에서 토지의 가격(또는 임대료)이 차지하는 비중이 꽤나 큰 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농장(농지) 또는 삼림지에 간접적으로 투자하실 수 있는 미국의 리츠 종목들에 대해 간략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2019년 한 해 동안 미국에서 수출한 농작물의 규모는 약 1355억 달러로 집계되고 있으며 콩(Soybean)은 세계 수출량의 약 50%, 밀은 1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목재(Sawn Wood)의 경우 2019년에 28억 달러를 수출했으며 이는 전 세계 수출량의 7.7%이자 수출 랭킹 4위의 규모라고 하는데요, 이처럼 미국은 농작물과 목재 생산/수출에 있어서도 세계 최상위권에 위치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미국의 농장 리츠(Farmland REITs)와 삼림지 리츠(Timberland REITs)는 농지와 삼림지에 전문적으로 투자하는 부동산 투자신탁으로 다른 리츠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임대 수익을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농장 및 삼림지 리츠 7종목입니다. 이 포스팅을 작성중인 2020년 12월 11일 기준의 시가 총액과 배당 정보를 표기하였습니다. 와이어하우저(WY)와 레이어니어(RYN), 포틀래치델틱(PCH), 캐치마크 팀버 트러스트(CTT)는 모두 삼림지 리츠이고, 글래드스톤 랜드(LAND)와 팜랜드 파트너스(FPI)는 일반 농지에 투자하는 리츠입니다. 이노베이티브 인더스트리얼 프로퍼티스(IIPR)는 조금 특수한 경우인데요, 의료용 대마를 기르는 농장에 전문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 월 배당을 지급하는 월 배당주인 글래드스톤 랜드(LAND)를 제외한 나머지 종목들은 모두 1년에 4번 배당을 지급하는 분기 배당주들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의 농장 및 삼림지에 투자하는 리츠 종목들을 간략히 소개해 드렸습니다.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은 1972년 부터 2016년까지 AAR(Average Anual Return)값을 살펴보면 미국의 농지(10.2%)가 S&P 500(6.9%)보다 더 앞선다는 점인데요, 물론 과거의 성장치가 미래의 성장과 수익을 담보하지는 않기 때문에 투자하시기 전에 해당 종목의 자산 위치, 세부 작물 종류, 재무 정보 등을 세밀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이 포스팅은 결코 종목 추천 및 투자 권유의 글이 아님을 강조합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