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대체 불가능 토큰 (Non-Fungible Token, NFT) - 뜻, 관련 용어, 투자 팁

by □■■□■ 2022. 3.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재테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요즈음 매우 핫한, NFT에 대해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체 불가능 토큰 (Non-Fungible Token, NFT) - 뜻, 관련 용어, 투자 팁

 

NFT는 Non Fungible Token의 약자로 대체 불가능 토큰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록 체인 기술을 활용하면서 각 자산에 고유한 인식 값을 지니고 있어서 예술품, 게임 아이템, 메타버스 속의 가상 부동산 등에 디지털화된 자산 가치를 부여하고 소유권을 명확히 해 주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NFT는 특정 가상 자산에 확정적 소유권 및 유일성을 부여함으로써 희소 가치를 높이는 데에 큰 기여를 하고 있는데요, 이더리움(ETH), 클레이튼(KLAY), 폴리곤(MATIC) 기반의 다양한 NFT들이 국내 크립토 투자자들 사이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주요 NFT 거래소로는 오픈씨(Open Sea), 팔라(Pala) 등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NFT 투자에 앞서 제일 먼저 하셔야 할 일은 바로 "개인 암호화폐 지갑 만들기"입니다. 투자하시고자 하는 NFT의 체인에 맞추어 개인 지갑을 만들어 주셔야 하는데요, 이더리움을 포함한 모든 체인에서 두루 사용되는 메타마스크(Meta Mask), 클레이튼 체인 전용 지갑인 카이카스(Kaikas) 등 다양한 지갑들이 있습니다. 기호와 편의에 따라, 그리고 투자하시고자 하는 NFT의 체인에 따라 선택하여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NFT에 입문하는 초보 투자자분들은 다소 생소한 용어들도 인해 많이들 혼란스러워 하십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NFT 기초 용어 몇 가지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1. 민팅 (Minting) / 민팅가 (Minting Price)

NFT 제작자가 토큰(암호화폐)을 받고 새로운 NFT를 투자자에게 발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때, 신규 발행되는 NFT의 초기 가격, 즉 NFT 제작자가 받는 코인의 양을 "민팅가"라고 칭합니다.

2. 화이트리스트 (White list)

위에서 설명한 민팅에 참여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지갑 주소(또는 사람들)의 목록입니다. 줄여서 "화리"라고 부르며, 민팅 권한의 종류에 따라 확정 화리(무조건 민팅에 참여할 수 있음), 경쟁 화리(화이트 리스트 권리자들끼리 경쟁하여 구매해야 함)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화이트리스트를 통한 판매가 아닌, 불특정 다수가 참여할 수 있는 판매(민팅)는 퍼블릭 세일(Public Sale)이라고 부릅니다.

3. 바닥가 (Floor Price)

특정 NFT의 거래소 최저가를 의미합니다. 같은 종류의 NFT 안에서도 레어리티나 기능적 차이에 의해 다른 시세가 형성되기도 하는데요, 이와는 관계 없이 거래소 내에서 해당 NFT들 중 가장 값이 저렴한 물건의 가격을 "바닥가"라고 칭합니다.

4. 에어드랍 (Air Drop)

암호화폐의 에어드랍과 같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특정 NFT를 이벤트 참여, 혹은 투자자 혜택의 일환으로 대가 없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5. 로드맵 (Road Map)

해당 NFT의 운영 및 발전 계획을 의미합니다. 월 별, 혹은 연도 별로 세분화 되어있는 경우가 많으며, 백커와 함께 NFT 투자자들의 투자 결정에 중대한 영향을 끼칩니다.

6. 백커 (Backer)

해당 NFT 프로젝트를 투자하고 지원하는 회사 혹은 단체들을 뜻합니다. 백커의 종류와 규모에 따라 NFT 프로젝트의 민팅 경쟁률, 그리고 이후 가치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됩니다.

7. AMA (Ask Me Anything)

Ask me anything의 약자로, NFT 프로젝트의 운영진이 투자자들 혹은 예비 투자자들을 상대로 진행하는 토크쇼 형식의 투자 설명회입니다. NFT에 관한 투자자들의 질문을 운영진 혹은 제작자가 답변해 주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8. 소각 (Burn)

판매(민팅)되지 않거나 문제의 여지가 있는 NFT들을 영구적으로 삭제(소멸) 조치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9. 바이백 (Buy Back)

NFT의 제작자 혹은 운영진이 해당 NFT를 다시 사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10. 러그풀 (Rug Pull)

NFT 제작자 혹은 운영진들이 투자자들의 자금을 받은 뒤 프로젝트를 버리고 도망가는 경우를 뜻합니다. 먹튀 사기의 일종입니다. 백커가 부실하고 익명인 팀이 운영하는 NFT 프로젝트 들에서 종종 발생합니다.

 

특정 NFT가 투자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많은 정보 수집과 공부가 필요합니다. 해당 NFT 프로젝트의 커뮤니티(디스코드, 오픈 카톡방, 공식 사이트 등)에 오랜 시간 머무르며 운영진들의 실력과 신뢰도, 그리고 투자자 커뮤니티의 굳건함 등을 냉철히 평가해 보셔야 합니다. 더 나아가, 로드맵과 백서 등을 통해 해당 프로젝트가 지향하는 종착지가 어디인지도 판단해 보셔야 합니다.

 

언제나 투자는 본인의 선택인 점, 잊지 않으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