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정보

국내 부동산 배당주 리츠 - 배당 및 투자 정보

by □■■□■ 2020. 11. 14.
반응형

안녕하세요, 생활재테크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있는 리츠의 종류와 배당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국내 부동산 배당주 리츠 - 배당 및 투자 정보

최근 1년 사이에 적용된 과도한 부동산 규제로 인하여 리츠, 부동산 펀드, P2P 등과 같은 간접 부동산 투자법들이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있는 국내 리츠(REITs)의 종류와 배당 시기, 그리고 투자 자산들을 정리한 자료를 공유하려 합니다. 단, 이 포스팅은 결코 리츠 투자를 권유하기 위한 포스팅이 아니며, 종목 추천을 위한 글도 아님을 밝힙니다. 투자의 책임은 항상 투자자 본인에게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또한 아래 표에 요약된 배당 및 자산 관련 정보들은 주가 변동 및 자산 매각/매입에 따라 바뀔 수 있으니 투자하시기 전에 꼭 최신 정보들을 리츠사 홈페이지에서 다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리츠(REITs)는 부동산투자신탁(Real Estate Investment Trusts)의 약자로 투자자들의 자금을 모아 부동산에 투자한 뒤 해당 부동산에서 나오는 이익을 주주들에게 배당으로 되돌려주는 회사를 뜻합니다.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라 설립된 리츠 회사는 법에 의해 총 자산의 70% 이상을 부동산에 투자하여야 하며, 여기서 발생하는 배당 가능한 이익의 90% 이상을 투자자들에게 배당으로 되돌려 주어야 합니다. 즉, 어떤 리츠 회사의 주식을 사서 소유하는 행위는 그 회사가 구입해서 가지고 있는 부동산의 일부분을 소유하는 것과 같으며, 나의 지분만큼의 임대료를 받되 10% 내에서 관리 회사에게 운영 수수료를 주는 것과 비슷합니다. 이 포스팅에서는 국내 리츠 종목들의 배당 및 투자 정보를 다룰 예정인데요, 다른 포스팅에서 정리한 미국 리츠들에 대한 정보는 아래 글들을 참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미국 모기지 리츠 - 모기지에 투자하는 고배당 주식, 배당 정보

미국 상업용 리츠 - 상업용 부동산에 투자하기, 배당 정보

미국 통신 인프라 리츠 - 셀타워 및 통신 시설에 투자하는 리츠, 배당 정보

미국 주거용 리츠 - 미국 주택 및 아파트에 투자하기, 배당 정보

미국 오피스 리츠 - 사무실에 투자하는 리츠, 배당 정보

미국 통신 인프라 리츠 - 셀타워 및 통신 시설에 투자하는 리츠, 배당 정보

미국 농장 및 삼림지 리츠 - 농지에 투자하기, 배당 정보

미국 물류창고 리츠 - E커머스 관련주, 배당 정보

미국 헬스케어 리츠 - 고령화 시대 관련주, 배당 정보

미국 데이터센터 리츠 - 4차 산업혁명 관련주, 배당 정보

 

1.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된 리츠 및 리츠 ETF 목록 (2021-04-04 기준 시총과 배당 정보를 표기함)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14개의 리츠와 2개의 리츠 관련 ETF 목록입니다. 보시다시피 리츠 회사마다 투자하는 부동산의 종류가 정해져 있으며 이를 참조하여 투자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자산을 가지고 있는 리츠 회사의 주식을 살 수 있습니다. 내가 간접적으로 보유/투자하고 싶은 부동산이 상업용 부동산인지, 아니면 사무실(오피스)인지 또는 주거용 아파트인지, 기타 부동산인지를 결정하신 다음에 해당 자산을 보유한 리츠 회사를 고르시면 됩니다. 특정 리츠 종목을 고르기 난해하신 경우에는 표 하단에 표기된 리츠 비중이 높은 ETF를 고려해 보실 수도 있습니다. 배당률의 경우에는 가장 최근의 배당 금액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상장된지 얼마되지 않아서 아직 1년 배당을 모두 지급하지 않은 회사들의 경우에는 목표 배당률을 표기하였습니다. 위 표의 정보들은 글 작성일을 기준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투자하시기 전에 꼭 최신 정보를 확인해 보시길 권해드립니다.

2. 국내 리츠 회사들의 주요 투자 자산 목록 (2021-04-04 기준 웹사이트 제공 정보를 정리함)

위에서 정리한 리츠 회사들의 주요 투자 자산의 목록입니다. 위 자산 중에서는 해당 리츠 회사가 직접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자산도 있고, 간접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자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위 목록의 NH프라임리츠는 모든 자산에 부동산 펀드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지분 투자를 하는 재간접 리츠입니다. 또한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되어 있지만 해외에 위치한 부동산에 투자하는 제이알글로벌리츠와 같은 상품도 있고,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리츠 종류인 주유소 리츠(코람코에너지리츠)도 있습니다. 투자 자산의 직접/간접 보유 여부, 물리적인 위치, 그리고 부동산의 종류를 모두 확인하시어 투자에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정보들은 모두 리츠 회사의 홈페이지에서 쉽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리츠 비중이 높은 ETF 2종류의 투자 종목 구성 (TOP 7을 표기함)

안타깝게도 아직 국내에는 한국 리츠 종목만으로 구성된 ETF 상품이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2020년 11월 기준). 위 표에서 소개 드린 2종의 ETF 상품이 그나마 리츠 비중이 높은 편인데요, 해당 상품들의 TOP 7 투자 비중을 표기하였습니다. TIGER 부동산인프라고배당의 경우 분배금을 분기 별로 지급하고 있으며, TIGER KIS부동산인프라채권TR의 경우에는 각 종목의 배당금이 자동으로 재투자되어 ETF 가격에 반영되는 상품입니다. 리츠 관련 ETF들이 더 많아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내 리츠 종목들의 투자 및 배당 정보를 소개해드렸는데요, 대한민국은 아직 해외 선진국들에 비하여 리츠 시장의 활성화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한국 리츠의 성장이 기대되네요!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